현대 바이올린은 스트라드에 비할 수 있을까?

2014년의 이중 맹검 실험에서 새로운 바이올린이 선호하는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어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적은 바이올리니스트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강남 가라오케.

아름다움이 보는 사람의 눈에 있고, 취향은 미식가의 혀에 달려 있다면, 가장 달콤한 바이올린 소리는 음악 애호가, 즉 “음악 애호가”의 귀에만 들릴까요?

이 각각은 최상급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모든 것에 “최고”가 있을까요? 그리고 동명의 스트라디바리우스의 현악기 제작자인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1644-1737) 시대 이후로 그의 훌륭한 바이올린이 실제로 최고 중 최고라는 것은 상식적인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최근의 두 번의 이중 맹검 테스트는 결국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먼저, 약간의 배경 설명: 장인 정신, 당시에 구할 수 있는 나무(아마도 출처 나무가 자랄 때의 추운 날씨 조건으로 인한 밀도 차이), 달걀 흰자, 꿀, 아라비아 검으로 만든 바니시… 이 모든 것이 스트라디바리가 제작한 훌륭한 첼로, 비올라, 바이올린의 품질과 신비로움에 기여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개별 스트라드의 가장 최근 경매는 1,500만 달러 이상을 가져갔습니다. 음악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웹사이트인 CMUSE에 따르면, 스트라디바리우스를 연주하는 세계적인 바이올린 독주자로는 Anne-Sophie Mutter, Itzhak Perlman, Joshua Bell, Salvatore Accardo, Edvin Marton, Anne Akiko Meyers가 있습니다. 유명한 첼리스트 Yo Yo Ma는 스트라디바리우스 첼로를 연주합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과 최신 최고 품질의 바이올린을 비교하는 테스트는 파리의 피에르 마리 퀴리 대학교의 음악 음향학자 클라우디아 프리츠, 미시간주 앤아버의 바이올린 제작자 조셉 커틴과 그들의 동료들의 지휘 하에 실시되었습니다. 첫 번째 테스트는 바이올린 6개, 스트라드 3개, 최고 품질의 현대 바이올린 3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테스트는 파리 교외 뱅센의 호텔 객실에서 진행되었고, 두 명의 바이올리니스트들은 오래된 악기인지 새 악기인지 알 수 없도록 개조된 용접 고글을 착용했습니다. 55명의 청취자가 각 악기를 평가했고, 그 결과 새 바이올린이 더 좋았습니다.

첫 번째 연구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표본이 너무 작고, 청취자가 너무 적고, 호텔 방에서 진행되었고 콘서트 홀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82명의 청취자가 있는 뉴욕시의 300석 규모 강당에서 두 번째 테스트를 실시하여 연구를 확대했습니다. 결과는 같았습니다. 새 바이올린이 스트라드를 이겼습니다. 이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새 이탈리아 바이올린과 오래된 이탈리아 바이올린에 대한 청취자 평가”, 프리츠, 커틴 외, 2017)에 게재되었습니다.

청취자들이 반복적으로 언급한 한 가지 요점은 악기의 투사, 소리의 크기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바이올린이 그 점에서 승리했고, 투사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인 음질에 대한 평가와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스트라디바리우스에 대한 인식을 손상시킬 수 있지만, 대다수의 바이올리니스트에게는 플러스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가격의 현대 바이올린은 거장들에게는 타협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중 맹검 시험을 통해 저렴한 와인과 병당 100달러짜리 사촌 와인의 차이가 드러났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그리고 톱 셰프들은 가짜 게를 보고 진짜라고 생각하며 속았습니다.

독일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이전에 스트라드를 연주했지만, 2002년 슈테판-페터 그라이너가 만든 바이올린을 위해 스트라드를 버렸습니다(기술적으로는 도랑에 버린 것이 아닙니다). 왜? 그는 “큰 낭만주의와 20세기 협주곡”에는 잘 맞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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